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하기

주민여행사 놀루와로 하동여행하세요

by 현명한진미채 2024. 8. 1.
반응형

주민여행사 놀루와로 하동여행하세요



주민여행사 ‘놀루와’

‘놀루와’로 행복한 하동 여행하세요 경상남도 하동군 행정과 주민여행사 ‘놀루와’ 농촌사회에 활력을 제공하고, 대중관광에서 개별여행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추어 하동 지역주민들이 설립한 여행사

 

선생님들의 하동여행

단풍이 무르익던 10월의 어느 날, 교무부장 선생님의 제안으로 특별한 여행을 하기로 했다. 근처 하동에서 주민들로만 구성된 주민여행사가 탄생해 곳곳의 숨겨진 여행지를 소개한다고 한다. 금요일, 5시가 되자마자 모두 같이 퇴근하고 하동으로 갔다. 교장선생님이 아이처럼 제일 신나하셨다. 도착하자마자 주민가이드의 인솔로 주민들과 상견례를 가졌다. 상견례 후 마을회관에 준비되어 있는 저녁을 먹었다. 주민들이 직접 키운 농산물로 만들어 건강과 정성을 함께 먹는 기분이었다. 저녁을 먹자마자 우리는 “등불을 밝혀라”고 외치며 호롱불에 불을 켰다. 그러고는 주민가이드와 함께 야밤에 감서리를 나섰다. 산머리에 걸려있는 초승달 아래 호롱불을 들고 일렬로 가는 모습이 옛 시절을 생각나게 했다. “서리시~작~” 호루라기 소리가 들려온다. 우리 모두 잘 익은 감을 따기에 열중했다. ‘놀루와’ 대표님이 감서리 현장을 놀래키기 위해 선도부 복장을 하고 달려오셨다. 선도부에 딱걸린 교장선생님은 “○○선생님이 시켰어요”라고 말해 우리 모두는 한바탕 배를 잡고 웃었다. 우리는 마을로 돌아와 밤스테이의 꽃 캠프파이어 시간을 가졌다. 항상 학생들을 위해 준비만 하던 우리가 마을주민들이 준비해놓은 캠프파이어를 즐기려니 어색했다. 어색 함도 잠시, 마을주민의 노래반주와 선생님들의 감춰진 노래실력으로 대학생으로 돌아 가는 기분이었다. 다음 날 아침 회관에 모여 맛있는 아침을 먹고 공방체험을 하기 위해 경상남도에 유일 하게 자리매김 하고 계신 붓필장님의 집으로 향했다. 선생님 자택에서 향기로운 하동 녹차를 마시며 붓의 역사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가는 길에 삼삼오오 모여 깨를 털고 계시는 할머니들의 모습이 아름다워 보였다.

 

 

여행자 기호대로 선택하면 주민가이드가 안내

농촌의 고령화 인구급감, 활력저하, 생산력 감소 등 어느 농촌지역과 다름없이 하동 또한 농촌 공동화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지역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농촌사회에 활력을 제공하고, 대중관광에서 개별여행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추어 지역 주민들은 하동군 주민여행사인 ‘놀루와’를 설립했다. 이 여행사는 하동의 자연과 문화, 역사와 인문, 액티비티를 자원으로 삼아 전국의 ‘뚜벅이’ 여행자들의 마음을 훔치는 것은 물론 도시민의 심성을 자극해 고향을 잃은 사람 들의 향수(鄕愁)를 치유해 주겠다는 포부다. ‘놀루와’는 올 초 발기인을 모집하고 지난 6월 조합원 8명을 확정, 회사 설립을 위한 절차를 밟았다. 이들은 매주 화요일 하동의 여행자원 수집과 주민 여행사로서의 자세를 갖추기 위한 토론회, 지역답사 등을 꾸준히 가졌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의 사회적 기업 육성가사업 공모에 당선돼 연말까지 각종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게 됐다. ‘놀루와’의 운영방식은 여행자가 ‘놀루와’ 사이트를 방문해 장바구니에 원하는 여행지를 선택하는 형태로, ‘놀루와’가 엄선한 여행지(하동여행 테마 20선 등) 중에서 여행자가 자기 기호대로 선택하면 주민가이드의 안내를 받게 된다.

 

민중심의 상향식 협동조합

하동군 주민여행사‘놀루와’는 기존의 하향식 협동조합이 아니라 주민 중심의 상향식 협동조합 으로 지역사회 선도 사례로 자리매김 중이다.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중점을 두고 단체(사회적 협동조합 구름마, 매계마을회, (사)숲길, 개인 (귀농인 조00), 업소(식당 3개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향후에는 생태해설사회, 대형서점 등 지속적인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생태여행, 역사여행, 문화여행 콘셉트를 마련하여 15회에 걸쳐 300여명의 여행자가 하동을 다녀갔다. 또한 관내 거주하는 어르신, 다문화가족을 초청하여 잊지 못 할 추억을 선물했다. 이렇게 지역사회의 활력과 주민들의 이익을 창출하는 테마여행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이 주인이 되고, 하동을 찾는 여행자들에게는 하동의 후한 인심과 고향 같은 정취를 선물할 계획이다.

 

우리가 정부혁신에서 배울 점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부가 하는 일이나, 특히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은 보통 수동적이고 사회변화를 못 따라간다는 편견을 갖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동적인 인상은 관련 규정이나 정책 등을 지켜야하는 일들이 많고, 관련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관련 업무에서 생겨나는 편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실제 정부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도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배우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업무를 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부터는 그래서 다양한 변화 정부혁신 사례 100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출처는 혁신24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 발간자료를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출처는 혁신24 홈페이지입니다.

오늘 자료 역시 이곳에서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 PDF 파일도 첨부하오니, 관심 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외부용) (1).pdf
3.99MB

 

반응형